습관이 변하면 인격이 변한고, 인격이 변하면 운명을 바꾼다고 한다. 세상에 나온 수많은 태스크 관리툴과 방법론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그날 그날 무의식적으로 내가하는 습관들을 바꾸지 않고서는 변하는게 없을 것이다. 이런 습관 관리를 편하게 도와주는 앱으로 추천하는 것이 하빗허브이다. (안드로이드만 출시 했으며 iOS는 개발중).
무료 버전은 5개의 습관과 목표만 추가할 수 있고 데이터 익스포트, 차트 출력등이 제한되므로 유료 기능을 활성화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소 비싼 8.99 달러의 가격이지만 그만큼의 가치를 한다.
설치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HabitHub” 검색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studioz.habits
iOS
개발중
습관 관리
먼저 관리할 습관을 메뉴를 통해 추가해보자. Add Habit 버튼을 클릭한다.

습관의 이름을 입력하고 Select a schedule 메뉴를 통해 스케쥴 타입을 선택한다.


하빗허브는 다음과 같은 스케쥴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 Fixed : 주중 특정 일에 해야할 일 (ex) 월,수,금에는 운동을 한다)
- Flexible : 주중 X회 해야할 일 (ex) 1주에 2회는 영어공부를 한다)
- Repeating : X일단위로 반복적으로 해야할 일 (ex) 30일 단위로 청소를 한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습관을 처리해야 한다면 Select category 메뉴를 통해 어떤 카테고리에 속하는 습관인지 선택한다. 카테고리를 나눠 놓으면 메인메뉴의 Categories 메뉴에서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보고 싶은 카테고리의 습관만을 살펴볼 수 있다.

하빗허브에서 습관을 잘 지키면 스스로에게 보상을 줄 수 있도록 보상(Reward)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습관하나를 완료시킬때마다 1포인트 획득되고 미리 입력한 보상 포인트를 넘어서면 입력한 행동을 하는식으로 습관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습관의 성공, 실패, 넘기기 여부는 다음과 같이 HABITS 메뉴에서 입력한 습관을 클릭하면 하단에 버튼 메뉴를 통해 기록할 수 있다. 또한 GRAPHS 메뉴를 통해 각 습관의 달성률 그래프를 살펴볼 수 있다.


총평
습관을 카테고리 별로 나눌 수 있고 다양한 방식의 스케쥴링 기능을 제공해서 많은 수의 습관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달성율을 그래프로 시각화할 수 있고 달성 포인트에 따른 보상을 미리 설정하여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할일 완료도 빠르게 성공,실패,넘기기등으로 빨리 기록할 수 있어서 습관 리스트가 많아져도 습관 처리 완료 여부를 기록하는 스트레스가 적은 기능성과 편의성이 균형잡혀 있다.